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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인희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51 - 164 (14page)
DOI
10.18208/ksdc.2022.28.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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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화장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인더스 문명의 동양화장에서 근간을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화장문화에 대한 학계의 연구는 동양에서 생성되어 서구화된 서양의 화장에 집중되어 있다. 이로 인하여 화장 연구에 있어서 학문의 지역적 편중성이 우려되므로, 동양화장에 대한 가치를 정립하고 독자성을 확립 하는 데에 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양화장을 유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동양화장의 원형 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동양의 자연환경과 종교관, 화장특성에 관한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화장유물에 관한 온 오프라인 박물관, 유물 발굴 사이트를 활용한다.
연구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양화장의 범주를 제시한다. 동양의 지정학적 범위를 기반으로, 서양의 상대적 개념이며, 동양화장의 미적 공감대가 형성되는 지역을 동양화장의 범위로 제시하였다. 이에 해당되는 지역은 이집트, 메소포타미아와 인더스 문명이 발생한 지역이다. 둘째, 동양화장을 형성하는 다양한 요소를 유형화하였다. 유형화의 기준은 화장객체, 화장색채와 형태, 화장이미지이며, 다른 요소에 비하여 화장형태에 시대적 미감이 가장 민감하게 반영된다. 셋째, 유형화된 동양화장의 유사성을 동양화장의 원형으로 제시하였다. 동양화장의 원형적 요소는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유형화된 모든 부분에서 나타난다. 화장 객체, 화장 형태와 색채에서는 부분적으로, 화장 상징에서는 형태, 색채, 재료에서 모두 원형적 요소가 존재한다. 이는 동양의 각 지역에서 반복적으로 재생되는 보편적 요소로서 동양의 공통적 화장미감으로 이를 동양화장의 원형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동양화장의 범주
Ⅲ. 동양화장의 유형화
Ⅳ. 동양화장 유형 분석 및 원형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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