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희수 (충북대학교) 김규혁 (충북대학교) 윤보경 (그린카) 송태진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18 - 52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공유경제체제가 다양한 도시문제의 완화를 위한 수단으로 떠오르며, 교통 측면에서도 공유자동차, 공유킥보드 등 다양한 공유경제 기반 교통서비스가 국내에 활발히 도입 및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공유경제 기반 교통서비스 중 공유자동차 서비스의 경우, 자동차 수단분담율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 효과를 동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며, 공유자동차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 추세에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공유자동차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가 필수적이나 기존 공유자동차 관련 연구는 단순 도입효과나 입지선정, 요인 분석 등에 한정되어 있으며, 실증 데이터보다는 설문조사 데이터를 이용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유자동차서비스 운영 측면에서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실제 공유자동차 이용 이력 데이터를 활용하여 성별, 연령, 대여시작시간, 통행거리, 대여시간 특성에 따른 다양한 통행패턴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용자 특성에 따른 분석을 위해 연령대 그룹을 10개로 균등분할하여 분석을 진행 하였다. 개별 그룹의 통행분포를 확인한 결과 모든 이용자 특성별로 이질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가로,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검증을 위해 각 성별 및 연령대 그룹별 대여시작시간, 통행거리, 대여시간에 대한 누적확률분포함수에 K-S Test를 수행한 결과 모든 유의 확률이 0.01보다 낮아 각 성별 및 연령대 그룹별 대여시작시간, 통행거리, 대여시간의 분포가 모두 달라 이용자 특성별 이동성 패턴이 상이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20대부터 30대 초반 이용자와 35세 이상 이용자 그룹간의 통행 이질성이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53-001516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