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두정훈 (원광대학교) 손정락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소리내어 생각하기(Think Aloud, TA) 훈련이 ADHD 성향이 있는 아동의 주의력 결핍, 충동성 및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J지역 초등학교 2학년 남학생 중 교사가 평정하는 단축형 코너스 평가 척도(Abbreviated Conners Rating Scale, ACRS)에서 17점 이상을 받은 15명을 선발하였다. 그 중 실험집단(TA 참가 집단)에 7명이 배정되었고, 대기통제집단에 8명이 배정되었다. TA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아동의 주의력 결핍, 충동성 및 사회적 유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아동용 계층적 주의력 수행검사(Stratified Test of Attention, STA), 부모용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K-CBCL), 교사용 Maston의 아동 사회기술평가척도(Matson Evaluation of Social Skills with Youngsters, MESSY)를 실시하였다. TA 프로그램에 참가한 아동의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이 대기통제집단에 비하여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 사회적 유능성에서는 두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