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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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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영 (서울여자대학교) 강문희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57 - 1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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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임산부-태아 상호작용증진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전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임신 26∼34주 사이의 임산부로서 실험집단 7명과 통제집단 6명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에게는 6주 동안 매주 2회 실시한 12회기의 임산부-태아 상호작용 활동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램 활동에는 비디오 관람, 강의 및 주제별 활동이 포함된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프로그램 실시 전ㆍ후 및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전ㆍ중간ㆍ후의 임산부-태아 간 상호작용 변화를 분석한 결과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사후검사에서는 비 언어상호작용빈도, 언어상호작용빈도 및 언어상호작용의 질에 있어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증가경향과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태아가 엄마의 감정에 반응하게 되는 임신말기에 효과적으로 실시하는 임산부-태아 상호작용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임산부-태아 상호작용의 모델을 제시해주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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