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29 - 3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White & Epston의 이야기치료에 근거하여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White & Epston의 이야기치료 모델 중 6과정- 문제의 설정, 문제의 외재화, 문제의 내력과 영향력 탐구, 독특한 결과 탐색, 재-저작 대화를 통한 대안적 이야기의 창조, 대안적 이야기 강화-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고 예비연구 실시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가진 중1학생 39명으로 실험집단 19명(남7명, 여12명), 통제집단 20명(남10명, 여10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에는 4주 동안 매주 2회기씩(200분) 총 8회기로 구성된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학교생활적응, 희망,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를 사용하였다. 효과검증을 위한 방법으로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학교생활적응, 희망,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변화 정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희망·자기효능감 수준을 향상시켰으며, 학교부적응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문제해결 요인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