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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아 (이화여대) 양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5 - 47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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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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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절초점, 자기조절, 감정이 충동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종속변수인 충동구매의도에 대하여 자기조절의 주효과가 유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자기조절 능력이 높은 소비자가 충동구매를 할 확률이 작았다. 또한 조절초점, 자기조절 그리고 감정 간의 삼원 상호작용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촉진초점자 중 긍정적 감정일 때, 자기조절이 높은 경우에 충동구매의도가 낮았고 자기조절이 낮은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충동구매의도가 높았다. 반면, 긍정적 감정조건에서 예방초점자는 자기조절의 높고 낮음과 상관없이 대체적으로 구매의도가 낮았다. 그리고 부정적 감정 상태에서는 조절초점과 상관없이 자기조절이 높은 집단의 충동구매의도가 낮았으나 자기조절이 낮은 집단의 충동구매의도는 높았다. 특히 긍정적 감정 상태였을 때와 반대로 예방초점자의 충동구매의도가 촉진초점자의 충동구매의도보다 더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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