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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34 - 4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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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은 글과 그림을 통해서 이야기를 완성해가는 문학과 미술의 조화로운 결합체이다. 글과 그림의 상호보완작용은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며, 그림책 구성 요소인 글과 그림을 개별적으로 분석할 뿐 아니라 두 요소의 유기적 통합체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그림책은 글과 그림의 각 요소가 결합된 새로운 기호체계(iconotext)로 인식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글과 그림이 결합되어 통합적 의미를 형성해가는 과정을 롤랑 바르트의 의미작용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였다. 글자의 조형적 표현은 그림책 이야기의 효과적 전달뿐 아니라 글자를 내재적 의미의 상징적 표현으로 이해시킨다. 다시 말해 1차적인 내용전달의 기능을 하는 글자는 2차적 의미생성 과정으로 그림책 주제를 구체화하고 극대화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글자의 조형적 의미 분석을 위해 국내외 출판된 그림책을 시각 언어의 기초 구성요소로서 위치, 형태, 크기, 빛깔 등 4가지로 분류한 후 대표적 사례 분석을 통해 그 의미형성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글자의 위치가 생략된 그림을 대신해서 이야기 속 인물 혹은 배경을 암시하거나, 다양한 공감각적 표현을 하였고, 글자들의 집합체인 문단의 형태는 화면의 미적 완성도를 높이고, 이야기의 시간성과 공간성을 형상화하기도 한다. 또, 글자의 크기 변화나 빛깔의 시각적 표현은 화자의 감정을 자유롭게 전달하며 그림책의 통합적 이미지를 구현하는 효과적인 방법론이 되었다. 이렇듯 다양한 방식의 조형적 글자 표현은 이야기 서술의 명료화와 독자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그림책에 사용된 글자는 의미전달을 위한 도구로써 언어적 기능뿐 아니라 조형적 요소로 부가적 의미를 생성해내는 중요한 구성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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