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81 - 190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 사례연구를 통해 유아의 창의 표현 증진에 효과적인 방안을 살펴 보제고자 한다. 이에 유아의 창의 표현 증진의 매체로 크베타 파코브스카 모양놀이 그림책을 활용하여 실증연구 하였다. 그 방법으로는 창의적 표현 연구 실증 분석 도구인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시각예술영역 부분의 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실험조사 하였다. 실험결과 크베타 파코브스카 모양놀이 그림책을 감상하기 이전보다 감상이후 시각예술영역 부분의 평가기준 수치가 상승 한 것을 볼 수 있었다. 그중 예술성수준이 표상수준과 탐색수준 보다는 조금 더 높은 차이를 보였다. 이처럼 파코브스카의 모양놀이 그림책은 예술적 호기심이 민감한 시기 유아의 창의표현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모양놀이 그림책에 표현된 단순한 이미지의 실루엣 모양과 풍부한 색채, 자유로운 화면구성, 다양한 재료등의 독특한 시각 표현특징들이 유아에게 창의적 시각 경험을 하게 한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고려된다. 그러므로 파코브스카의 모양놀이 그림책과 같이 유아의 창의표현 중진에 긍정적 효과 이끌어 낼 수 있는 창의활동 도구로서의 그림책 연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사용되어 졌으면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92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