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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권미지 (광주대학교) 박현린 (광주대학교) 손은남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55 - 63 (9page)
DOI
10.15724/jslhd.2022.31.3.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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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언어재활사를 대상으로 성인 언어재활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파악하여 성인 언어재활을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과 국가의 정책 수립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 본 연구는 현장에 근무하는 언어재활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배부하여 회수된 152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알맞게 설문을 개발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최종 설문지는 연구대상자 기본정보 7문항, 성인 언어재활에 대한 인식 4문항, 교육 요구도 7문항, 평가 및 중재 경험 문항 3문항을 포함하여 총 2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은 구글 설문지를 통해 제작하였으며, 현장 언어재활사에게 URL 주소로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결과 : 먼저, 성인 언어재활에 대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언어재활사의 비율이 전체의 약 93%였으나, 중재 자신감에서는 자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의 약 59%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성인 언어재활에 대한 교육 요구도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매우 높았는데, 대학(혹은 대학원)기관에서가 약 91%, 학회 및 협회에서가 약 96%였다. 마지막으로, 중요성 인식과 중재 자신감에서 자격증 급수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2급 언어재활사가 1급보다 높았으나 중재 자신감의 경우 반대였다.
결론 : 언어재활사는 후천적 장애인의 증가와 초고령 사회를 대비하는 현시점에서 성인 언어재활의 필요성에 대해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추후 성인 언어재활의 평가 및 중재 경험이 확대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등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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