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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윤 (백석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80 - 287 (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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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중심사회에 대한 비판은 윤리에 대한 관심을 확대시켰다. 이제 사람들은 윤리적 소비와 소비의 가치에 주목하고 있고 그 관심과 사회적 요구는 디자인계로 계속 확장된다. 물론 디자인 내부의 윤리적 성찰은 꽤 오랜 시간동안 지속되어왔다. 빅터 파파넥 (Victor Papanek)의 『인간을 위한 디자인』 으로 시작된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는 그린디자인(Green Design), 지속가능한 디자인 (Sustainable Design), 사회적 디자인 (Social Design), 슬로디자인 (Slow Design), 착한디자인 등의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2000년 이후 소비의 개념이 가치 중심으로 바뀌면서 위의 디자인 개념들은 사회적 이슈와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부의 관심은 다소 일방적인 판단으로 디자인의 모든 활동을 선행으로 위축시키는 경향을 드러내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디자인 내부에서도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의식과 도덕성에 보다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주목받고 있는 디자인 윤리라는 개념을 비평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이것의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윤리적 관점의 디자인이 가지는 다양한 가치를 폭넓게 하고자 했다. 또한 디자인을 위한 윤리학의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는 윤리학의 다양한 관점도 포함시켰다. 연구방법은 윤리적 관점의 디자인과 관련된 선행연구 고찰과 관련 담론의 문헌연구이다. 연구자는 디자인과 디자이너가 선악의 구조 안에 갇히는 것을 경계한다. 때문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윤리적 관점의 디자인의 추세를 수정 보안하는 연구로 의의가 있다. 이 논문이 윤리적 디자인의 실천적 연구에 이론적 바탕으로서 작용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윤리적 관점의 디자인
3. 디자인을 위한 윤리학
4.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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