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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영 (가톨릭관동대학교) 정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89 - 10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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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는 소비자들의 수요와 습관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광고 방향을 찾아내기 위해, 광고 수용자의 주관적 관점에서 시장 변화, 기술 변혁 등에 대해 더욱 민감하고 소비 욕구가 높은 젊은 소비층을 실험 대상으로 하고, 그들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광고에 대한 인지실태를 Q방법론을 통해 고찰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광고 발전 모델을 탐색적으로 도출하였다. 이 모델은 소비자 수요를 중시하고 온라인 쇼핑 경로에 적응하는 "수요 발굴형 온라인 광고", 파생가치와 소비자 경험을 중시하는 "부가가치 창출형 체험 광고" 그리고 실용주의와 감성가치에 기반한 "실용 및 감정적 가치 창출형 광고" 등 크게 세 가지 유형의 광고로 구성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도 "다차원적 가치 추구", "소비자 경험 확장", "수요 발굴 및 선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광고의 지속가능한 실천을 위해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Ⅵ. 결론 및 한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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