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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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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호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송지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경민 (MyongJi University) 오석문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7호(통권 제15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65 - 472 (8page)
DOI
10.7782/JKSR.2022.25.7.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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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운영 중 발생하는 열차 지연은 철도 시스템의 효율성 및 신뢰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열차 지연 발생 시 지연을 회복하기 위한 전방회차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전방회차 시나리오의 지연저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전방회차는 회차역 통과 후 회차선로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회차역 전방에서 운행선로의 역방향으로 차량을 운행하여 회차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전방회차 시나리오의 지연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신분당선 네트워크 및 열차 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이례상황 발생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 결과 약 18.3~38.4% 가량 열차 지연이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전방회차는 고밀도로 열차가 운행되는 첨두시 열차 지연을 저감시켜줄 수 있으나, 열차 시격 및 회차역의 복잡도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전방회차 시나리오 및 수행기준 정의
3. 전방회차 효과평가 시뮬레이션
4.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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