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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선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49 - 5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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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제품디자인이 생활 속에서 자신을 표출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기능성과 실용성을 뛰어 넘어 소비자의 개별적인 경험에 맞는 감성적 가치 소비로 그 역할을 더 하게 되었으므로 시대 변화에 맞게 다양한 소비자에게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 디자인 개발 방향과 디자인 역할이 제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품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제품 그래픽 요소와의 상호 연관성을 통한 차별화 된 제품 디자인 접근 방법을 모색해 봄으로써 이를 통해 최근 다양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제품 디자인 기획과 제품 개발 시 활용 가능성을 고찰해 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주방 용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제품군별로 아이덴티티 정립이 잘 되어 있는 브랜드들은 그래픽 요소들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으며 소비자들이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등의 반응을 1차 설문과 2차 설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를 통해 제품 디자인 기획이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 할 때는 어떤 특정 그래픽 요소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디자인 통합 기획을 통한 일관된 제품 아이덴티티를 형성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는 것과 이는 곧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감성적 가치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모색 방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킨 기회가 되었다. 또한 기업의 지속적인 시장 관여와 오랜 아이덴티티 형성 부분이 여전히 우월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통해 앞으로도 일관되고 지속적인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기업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재 확인해 본 것에 논문의 의의와 가치를 둘 수 있다. 추후 창의적인 제품군 개발에 있어서 고객 세분화 전략을 통한 다각도적인 접근 방법의 모색이 진행되어져야 할 것이며 본 연구가 제품 브랜드 인식과 제품 그래픽 요소, 제품 아이덴티티에 대한 소비자 성향 분석에 있어 보다 관여도가 높은 척도를 마련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분석 대상 제품군 선정
4. 제품 그래픽 요소의 활용과 제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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