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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효욱 (동명대학교) 신인식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63 - 1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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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탐구하고, 게슈탈트 심리학(Gestalt psychology)과 Rudolf Arnheim의 시지각 이론을 바탕으로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시각적 정보 요소의 표현 형식과 결합하며, 다원적 응용에 기반한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가시성 원칙 요소로 시각적 기호, 상황 표현, 시각적 안내, 공간 내러티브에 대해 분석한다.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체험성 원칙 요소를 바탕으로 공감각, 감성화 이념 및 상호작용에 대해 분석하여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시지각 측면의 정보 전달의 다원성, 융합성, 체험성 특징을 알아본다. 기술의 업데이트가 디지털화 및 상업화의 광범위한 글로벌 시대에 진입함에 따라 정보의 전달 과정에서 모션그래픽 디자인은 전달할 정보의 내용을 정확하게 디자인해야 할 뿐만 아니라 편리하고 직관적인 문화 전달 방식으로 화면의 긴장감과 예술적 매력으로 관객의 관심을 끌며 정보의 정확하고 고효율적인 전달 기능을 갖춰야 한다. 모션그래픽 디자인의 시지각과 형식적인 아름다움은 관객이 상호작용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을 실현할 수 있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른 모션 비쥬얼의 미적 깊이도 향상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사례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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