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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환 (한양대학교) 우종범 (리콘랩스) 현경훈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5 No.3 (Wn.143)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81 - 195 (15page)
DOI
10.15187/adr.2022.08.35.3.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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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고객이 직접 매장에 가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리성 덕분에 온라인 커머스(E-commerce)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다. 그렇지만, 온라인 커머스에서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 여전히 고객들은 실제 제품의 크기, 형태, 디테일을 확인을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고 있다. 이에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AR 커머스는 온라인 커머스 및 오프라인 매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여러 연구들을 통해, AR 커머스는 고객들의 구매 결정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가 아닌 사용자의 입장에서 AR 커머스 서비스의 사용 경험을 파악하기 위한 시도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제품 정보의 명확한 전달 및 사용자의 범용적인 쇼핑 경험을 지원하기 위해 AR 커머스가 고려해야할 UX 요소를 찾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연구방법: 먼저, 사용자들이 AR 커머스에 대해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였다. 많은 수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집하기 위하여 온라인 설문 조사를 활용하여, 온라인 설문 조사(표본크기 = 100)로부터 얻은 응답자들의 답변들을 키워드 분석하여 AR 커머스의 사용 경험에 중요한 UX 디자인 요소를 찾았다. 그 후, 발견된 디자인 요소들을 개선한 AR 커머스 서비스 PlicAR를 제작하였다. 마지막으로, 광범위한 온라인 설문 조사(표본크기 = 400)를 통해, PlicAR의 사용 경험에서 기존 AR 커머스의 사용 경험 대비 증진된 바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PlicAR의 사용 경험과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AR 커머스 서비스인 IKEA Place의 사용 경험을 비교하였다. 이로부터, ‘재질감’과 ‘접근성’의 향상을 통해 AR 커머스의 사용 경험이 증진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PlicAR의 핵심적인 두 가지 기능(사진 촬영만으로 사실적인 3D 모델 생성, 그리고 웹 기반으로 동작하여 어디에서든 접근이 가능한 접근성)은 사용자의 보편적인 온라인 쇼핑 경험을 지원할 수 있다. 현재의 AR커머스 서비스들은 높은 퀄리티의 3D 모델 제작을 필요로 하며, 이로 인해 자본을 갖춘 브랜드들에 의해 독립적으로, 즉 배타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PlicAR의 3D 모델 자동생성 기능은 판매자가 Amazon 및 네이버 쇼핑과 같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도 AR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PlicAR의 웹 기반 서비스는 소비자는 독립적인 AR 커머스 서비스를 활용하지 않더라도 모든 온라인 커머스에서 AR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관련 연구
3. AR 커머스 사용자 기대 사항 조사
4. PlicAR 디자인
5. PlicAR 사용자 평가
5. 결론 및 한계점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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