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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규 (금오공과대학교) 이홍식 (금오공과대학교) 이상우 (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6권 제9호(통권 제444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05 - 514 (10page)
DOI
10.3795/KSME-B.2022.46.9.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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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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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터빈 동익 익렬에서 그 팁 입구의 모따기가 팁 표면의 유동 및 열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모따기 평면 팁의 경우 h/s(팁 간극비)가 증가할수록 평균 열부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h/s=0.5%일 때 모따기 평면 팁의 평균 열부하는 직각 평면 팁 대비 더 낮았으나, h/s가 증가할수록 그 차가 감소하였고, h/s=2.0%에 이르러 그 경향이 역전되었다. 전체 h/s에 걸쳐 모따기 평면 팁의 평균 열부하가 라운딩 평면 팁보다 더 낮았다. 특히 실제 엔진의 작동조건에 해당하는 h/s=1.0%에서, 평면 팁 대비 모따기 평면 팁의 열부하 저감은 9.4%이었으며, 이 열부하의 저감량은 라운딩 평면 팁의 48.7%보다는 훨씬 작았다. 따라서 평면 팁의 열부하를 효과적으로 저감하기 위해서는 가공이 비교적 용이한 모따기 평면 팁보다는 정교한 라운딩 평면 팁이 더 유리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입구 모따기 평면 팁
3. 실험방법과 실험장치
4. 실험 조건 및 측정 오차
5. 실험 결과 및 토의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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