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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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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55 - 164 (10page)
DOI
10.21184/jkeia.2022.8.16.6.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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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이후, 교양교육의 목표는 학습자들의 교육적 필요를 반영한 융복합 교육과 초학제적 학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과학예술융복합 교양과목 개발을 통한 과학문화 확대를 위한 요구도 커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초해서 ‘과학예술융복합“교양과목 개발을 통해 과학문화를 체험하고, 과학문화의 영역을 소개하고, 과학문화가 갖는 의미와 유의미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시도를 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첫째, 과학문화의 개념과 특징이 무엇인지 과학문화의 연구 동향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과학문화 확대를 위해서 과학예술 융복합 교양교육이 왜 필요하며, 이러한 문제의식의 중요성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둘째, 과학예술 융복합 연구 동향과 시사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과학예술 융복합 교육의 의미를 핵심역량과 융복합 방법을 통해 과학예술융복합 교양교육과정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거꾸로 학습방법’과 과학예술 융복합 문제해결 교양교육과 과학예술 융복합 문제해결교양교육과정(안)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과학문화는 과학기술자 및 연구자들의 영역이 아니라 소양으로서의 과학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담론의 장에 대한 공감대를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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