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진 (경기 호연초등학교)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63 - 91 (29page)
DOI
10.31863/JSE.2022.08.38.3.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환경태도와 협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참여자는 경기도 화성시 소재 A초등학교 3학년의 1개 통합학급 학생 28명이다. 연구자인 특수교사가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장애학생을 포함한 통합학급 학생들의 환경태도와 협동능력의 사전, 사후 변화 정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기 위해 사전, 사후검사의 차이를 대응표본 t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통합학급 학생들의 환경태도 총점과 하위영역(구두진술영역, 활동진술영역) 및 하위주제(환경일반, 수자원) 점수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장애학생 또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환경태도 총점과 하위영역(구두진술영역, 활동진술영역) 및 모든 하위주제의 점수가 향상되었다. 둘째, 통합학급 학생들의 협동능력 총점 및 하위영역(긍정적 상호의존성, 소집단 및 대인관계 기술) 점수가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장애학생 또한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협동능력 총점과 하위영역(긍정적 상호의존성, 소집단 및 대인관계 기술) 점수가 향상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환경태도와 협동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통합학급 차원의 보편적 지원으로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제중심학습 및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통합학급이 참여하는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종속변인의 측정 방법과 대상을 다양화하여 문제중심학습 및 환경교육의 의의와 효과를 다양하게 입증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9-001642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