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아 (아주대학교) 문영주 (이리여자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진로 및 진학상담 역량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상담자 교육과 훈련에 필수적인 요건이 되는 수퍼비전 방식을 진로진학상담 장면에 적용하여 진로진학상담교사인 수퍼바이지와 수퍼바이저가 각자 어떤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은 무엇인지 밝히는 데 목적을 둔 질적 단일 사례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5회기의 진로진학상담 수퍼비전을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take(2005)가 구분한 질적 사례연구 중 본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 7개의 본질적 주제와 28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수퍼바이지와 수퍼바이저가 경험한 진로진학상담 수퍼비전의 본질적 의미를 내포한 주제는 ‘수퍼비전 경험 부족의 영향’, ‘진로진학상담 사례개념화가 어려운 이유’, ‘진로진학상담 수퍼비전의 효과 느낌’, ‘진로진학상담의 문제점 확인’, ‘학교 진로진학상담의 특수성’, ‘수퍼비전에 대한 현실적 어려움’, 그리고 ‘진로진학상담 수퍼비전의 필요성 인식’ 이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진학상담 수퍼비전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진로진학상담 교사에게 적합한 수퍼비전 방식을 제안하였으며, 진로진학상담에 특화된 수퍼비전 사례개념화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언하였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87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