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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김포 유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65집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1 - 72 (32page)
DOI
10.56100/KFS.2022.08.6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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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세기 노래는 다리세기 놀이를 하며 부르던 노래이다. 과거의 가창자들은 소규모 공동체로 함께 놀이하며 자연스럽게 노래를 체득하였다. 한편 현대의 아이들은 학교 교육을 통해 전래동요를 학습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조사된 각 편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하며,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리세기 노래의 음악적 특징과 지역별 특성을 토대로 보편적인 악곡을 선곡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 분석을 위해 사용한 자료는 ‘한국구비문학대계’ 사이트에 업로드된 599개 악곡이다.
다리세기 노래의 음악적 특징으로는 박자와 말붙임새, 악곡의 유형과 구성음, 공식구와 종지구를 살펴보았다. 우선 말붙임새는 첫 소박에 강세를 붙이는 3소박형 붙임새를 주로 사용한다. 악곡의 유형은 리듬창형, 선율창형, 복합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리듬창형 악곡이 가장 많이 쓰인다. 리듬창에 구성음을 덧붙이는 경우 완전4도를 골격으로 하여 지역별 음계로 확장시키는 것이 보편적이다. 공식구에는 3음절+3음절형의 전반 반장단 말붙임새를 활용하였고, 종지구에는 음고나 박자, 말붙임새의 변화를 통해 음악적 변화와 종지감을 주었다.
지역별 양상을 살펴보면, 지리적으로 인접한 지역에서는 유사한 공식구 가사와 지역별 선율이 발견되며, 접변 지역에서는 다양한 선율이 발견된다. 또한 지역 방언의 음고와 강조 악센트가 노래의 선율구성 시 반영되기도 한다.
교육 현황 분석 결과 5음의 선율창형 악곡이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놀이 중심의 활동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교육활동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말붙임새는 말을 네 덩어리로 나누고 첫 소박에 가사를 붙여보며 놀이 동작과 함께 리듬감을 형성시켜가는 것이 좋다. 선율의 경우 완전4도를 골격으로 지역별 음계로 확장시켜갈 수 있으며 공식구와 종지구 관련 활동, 지역음악 조사 활동 등을 병행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다리세기 노래의 음악적 특징
Ⅲ. 다리세기 노래의 지역별 존재양상
Ⅳ. 다리세기 노래의 교육 현황 및 개선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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