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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육요 (동서대학교) 장주영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4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45 - 359 (15page)
DOI
10.17548/ksaf.2022.09.3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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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MZ세대가 콜라보레이션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급속히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중국 MZ세대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브랜드 융합을 통한 콜라보레이션 제품 디자인을 전개하기 위한 학계의 연구가 지연된 실정을 고려하여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MZ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 융합 콜라보레이션 제품 기획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과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브랜드 융합을 통한 콜라보레이션의 제품의 7가지 핵심 요소 및 24가지 특성과 MZ세대의 5가지 핵심 요소 및 17가지 특성을 종합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두 번째, 종합결과를 기반으로 설문지를 작성하고, 전문가 델파이(Delphi) 조사를 두 차례 진행했으며, 최종적으로 7가지 핵심 특성 및 20가지 세부 항목을 도출하였다. 세 번째, 각 특성의 평균값에 따라 중국 MZ세대를 위한 브랜드 융합 콜라보레이션 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트렌드, 흥미성, 가치성, 독창성, 심미성, 포용성, 신뢰성의 순서로 7가지 핵심 특성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결과에 기반하여 본 연구는 중국 MZ세대의 브랜드 융합을 통한 콜라보레이션 제품 디자인의 효율을 높이고 개선하는데 기여하며, 중국 MZ세대를 위한 브랜드 융합 콜라보레이션 제품 디자인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데 기여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가이드라인 개발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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