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혜 (대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 - 29 (25page)
DOI
10.35605/jss.2022.09.3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전문대학에서 비서학을 전공하고 있는 전문대학생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핵심자기평가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함에 있다. 서울 및 경기권 전문대학에서 비서를 전공하고 있는 203명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최종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목표지향성은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핵심자기평가는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핵심자기평가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전문대학의 비서 전공에 재학중인 학생들의 전공만족도 수준을 높이기 위해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목표하는 바와 그로 인해 기대하고 있는 성과인 성취목표지향성을 고려한 개별 맞춤형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과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높은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상담 및 지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대학에서 학생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핵심자기평가를 높일 수 있는 개별적 상담지도 전략을 마련하여 전공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5-000112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