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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형규 (국립환경과학원) 정준식 (낙동강유역환경청) 이연주 (국립환경과학원) 김우정 (국립환경과학원) 구진회 (국립환경과학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28 - 235 (8page)
DOI
10.5762/KAIS.2022.23.1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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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에서 방출되는 소음은 공사장 주변 주민들과 소음분쟁의 주요 원인이 된다. 소음 저감을 위해 현장에서는 기계별 특성과 작업 공정에 맞는 소음 저감 대책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제도적으로는 소음발생건설기계 소음관리기준의 운영을 통해 저소음 건설기계 생산을 유도하고 있다. 소음 저감 대책 수립 시 주변 환경 영향을 먼저 검토해야 함을 고려할 때 발생원인 건설기계의 소음도 수준은 우선적으로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사장, 공장, 축사 등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 빈도가 높은 로더를 대상으로 저소음표시제도 시행 전 · 후에 따른 소음도 현황을 비교 · 분석하여 제도 시행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2008년 이후 국내 제작 · 수입 판매되는 로더 327기의 음향파워레벨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고, 건설기계 소음관리기준 단계별 생산된 로더의 소음도 비교를 통한 제도 운영 효과를 검증하였다. 엔진 출력(kW)과 형식에 따른 소음도, 생산지(국산·수입)에 따른 소음도 비교, 구동 방식(바퀴형 · 궤도형)에 따른 소음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소음관리기준이 단계별로 강화되는 시점에 생산된 제품의 소음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확인하였고, 엔진 출력에 따른 소음도는 엔진의 출력이 증가하면 소음도는 약 (1.4 ~ 2.5) dB(A) 정도 증가하고, 엔진 형식이 변경되면서 소음이 (2.8 ~ 4.3) dB(A) 저감됨을 확인하였다. 225 kW 초과 제품군에서는 국내 생산제품이 3.4 dB(A) 낮았으며, 바퀴형 로더가 2.4 dB(A)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건설기계 로더의 소음도 현황 및 발생 특성은 향후 현장에서 소음 저감 대책으로 저소음 건설기계 선택 시 기초 자료로 활용이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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