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영의 (순천향대학교) 김미량 (순천향대학교) 장윤호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65 - 194 (30page)
DOI
10.20437/KOAECE27-5-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을 구성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자아존중감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의 타당화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관련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최인자(1995)와 Rosenberg(1965)의 자아존중감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예비문항은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경험이 있는 전문가 2인과 유아교육현장 경험이 있는 유아교육과 박사과정 2인에게 내용타당도 검정받았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최종 문항을 구성하였다. 최종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31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문항양호도를 검증하기 위해 문항반응분포와 문항변별도를 확인하였고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자기효능감척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신뢰도를 검증하여 문항내적일치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자아긍정, 자아부정, 자기책임, 자기주장, 자아윤리, 개인성찰, 일반자아의 총 7개의 하위요인과 21문항을 추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014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