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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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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현 (Gachon University) 신정열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백인열 (Gach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10호(통권 제16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75 - 685 (11page)
DOI
10.7782/JKSR.2022.25.10.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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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는 한계상태설계법 기반의 국내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안) 작성을 위하여, 하중계수를 신뢰도 분석한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경전철 활하중의 크기와 변동성을 국내 철도교 및 도로교 활하중의 경우와 비교하여, 설계될 구조물의 크기와 활하중계수를 검토한다. 국내 운행 중인 경전철 차량의 Weigh-in- motion(WIM) 데이터를 통계분석하여 활하중의 통계특성을 추정한다.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 예제를 대상으로 설계 기본 변수의 통계특성을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구조물 강도의 통계특성을 추정한다. 경전철 하중효과 및 단면 저항강도의 통계특성을 추정한 결과를 적용하여, 설계된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강도에 대한 신뢰도분석으로 제안 하중계수의 적용성을 검증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경전철 교량 설계기준 하중조합(안)
3. 하중 및 저항강도 통계특성
4. 경전철 교량 설계에 대한 신뢰도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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