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초은 (예명대학원대학교) 김초영 (예명대학원대학교) 임해영 (예명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회복지학회 2022년도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53 - 8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계선 지적지능 아동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경험의 총체적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5명의 연구참여자를 심층 면담하고 만델바움(Mandelbaum, 1973)의 생애사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삶의 영역’, ‘전환’, ‘적응’세 영역에서 70개의 개념과 22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어머니들의 양육을 지원하기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경계선 지적지능 아동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들은 우리 사회의 전반적 인식의 미흡으로 양육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경계선 지적지능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제도적 인프라 부족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비공식적 지지체계인 가족들로부터 주로 양육의 지지와 지원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넷째, 자녀 양육의 태도변화를 통해 자녀에 대한 좀 더 객관화된 시각확보 및 자녀의 긍정적 변화를 함께 파악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자녀의 사춘기와 성인기 진입에 따른 양육 과업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요구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필요한 몇 가지 제언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문헌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38-000142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