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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옥진 (동남보건대학교) 이승원 (백석문화대학교) 권오주 (백석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27 - 237 (11page)
DOI
10.14479/jkoos.2022.27.4.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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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역량과 필요도를 파악하여 교육과정 반영과 비정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안경광학과 재학생 1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분석을 하였다. 결과: 안경광학과 재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역량과 필요도는 학습계획 영역, 학습실행 영역, 학습평가 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학습목표설정 요인은 현재 역량보다 필요도가 높고(p<0.05) 학습자원확인 요인은 필요도보다 현재 역량이 높게 나타났다(p<0.05). 남성의 자기주도 학습역량과 필요도가 여성보다 높았고 남 · 여 모두 학습계획 영역, 학습실행 영역, 학습평가 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1학년의 자기주도 학습역량이 가장 높고 2학년, 3학년 순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학년에서 학습계획 영역, 학습실행 영역, 학습평가 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자기성찰 요인의 역량은 학년이 낮을수록 역량이 높았다(p<0.05). 학습요구확인과 학습자원확인 요인의 필요도는 학년이 낮을수록 높았다(p<0.05). 학습의지가 양호할수록 자기주도 학습역량과 필요도가 높은 유의성이 나타났다(p<0.05). 자기주도 학습역량의 요인들 간에는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p<0.001). 결론: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학습의지를 고취시키고 자기주도 학습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모색과 교육과정 반영 및 비교과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하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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