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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숙경 (산업연구원)
저널정보
산업연구원 월간 KIET 산업경제 월간 KIET 산업경제 Vol.290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55 - 6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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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가 해외직구를 통해 보다 낮은 가격에 수입품을 구매함으로써 얻는 소비자 후생 정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추가적으로 얻는 소비자잉여는 2021년 약 5,363억 원으로 추정되었다. 이는 같은 해 해외직구 금액의 약 10% 정도에 해당하는 만큼 적지 않은 크기이다.
이처럼 해외직구로 인한 소비자 후생 증가가 상당한 수준인 만큼 앞으로도 국내 소비자의 해외직구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배송 및 반품·교환·환불 등 해외직구 물류의 편의성이 증가한다면 앞으로 해외직구는 다양한 시장에서 중요한 유통채널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다.
국내 관련 산업은 이에 대비하여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장을 확대하는 노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해외직구가 국내 관련 산업의 혁신을 추동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면, 해외직구는 소비자 후생을 증대시킬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국내 관련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소비자잉여 측정 방법
3. 해외직구로 인한 소비자잉여 추정
4.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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