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교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7 - 87 (11page)
DOI
10.5392/JKCA.2022.22.12.0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그릿과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 및 경남지역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자료는 SPSS 26.0과 AMOS 2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그릿은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그릿은 정서지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지능은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그릿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그릿과 정서지능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대처 방안을 강조하고, 개별화된 학교적응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31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