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선미 (중원대학교) 이형룡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8호(통권 제14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3 - 171 (19page)
DOI
10.24992/KJHT.2022.12.31.08.153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재조명되었던 메타버스관광 콘텐츠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메타버스관광 경험자를 대상으로 ‘체험경제이론(4Es)’을 적용하여 콘텐츠 방문 시 다양한 체험 요소가 지각된가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체험 요소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그리고 체험 만족에 따른 행동의도를 살폈다. 설문조사는 2022년 7월 25일부터 2022년 7월 31일까지 총 7일간 리서치 전문회사에 의뢰했고 최종 유효표본 22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6.0, AMO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경로분석,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메타버스관광 콘텐츠는 체험경제이론(4Es)에서 제안하고 있는 4가지 체험 요소 중, 오락적 요소를 제외한 교육적⋅심미적⋅일탈적 요소는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4가지 체험 요소는 만족에 통계적 의미가 없어 가설은 모두 기각되었다. 셋째, 4가지 체험 요소와 만족 사이에 지각된가치가 매개되면 오락적체험 요소를 제외한 교육적⋅심미적⋅일탈적체험 요소는 만족으로 이어져 지각된가치는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메타버스관광 콘텐츠는 실재감 부족이라는 기술적인 한계가 있음에도 관광객이 메타버스관광에 대한 ‘가치’를 느끼면 만족하며 행도의도로 이어진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메타버스관광만의 고유한 ‘가치 창출’에 집중하여 활성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3-000310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