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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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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민 (한국도시정책연구소) 이상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263 - 1,274 (12page)
DOI
10.24284/JKOSUR.2022.06.10.2.1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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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의 출입구는 이용객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전 과정에서 가장 처음과 마지막 부분에 반드시 탑승하는데 반드시 거쳐야 하는 주요한 시설물이다. 하지만 도시특성이 반영되지 않은 획일화된 규모와 형태의 출입구는 접근 효율성에 불편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로 환승역사, 지하철 이용객수, 대합실 면적을 사용하여, 역사 인근의 지하철 출입구 개수 및 폭원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용객수 변수는 모든 지구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거주지구는 대합실 변수, 업무시설은 환승역사 변수, 복합지구는 대합실 및 환승역사 변수 모두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철 출입구는 과거에 설치된 시설물로 역세권 개발로 인한 배후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 과거 대비 이용객수가 증가한 역사 및 출구수 및 폭원이 적은 역사는 지하철 출입구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4. 분석결과
5. 결론 및 향후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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