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소연 김화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55 - 65 (11page)
DOI
10.15724/jslhd.2023.32.1.05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본 연구에서는 초등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과 관련하여 초등 일반교사의 인식, 의사소통장애 아동에 대한 초등 일반교사 역할의 중요도,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에 대한 실태, 학교 환경 언어치료사가 상주하고 있을 시의 이점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향후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에 있다.
방법 :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 일반교사 76명을 대상으로 직접 및 온라인을 통해 설문지를 배부하여 진행하였으며 자료는 기술통계와 다중응답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처리하였다.
결과 : 일반교사가 의사소통장애로 판별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은 학습 관련, 언어발달 관련, 조음·음운 관련, 유창성 관련, 음성 관련 순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장애 학생에 대한 일반교사 역할의 중요도를 살펴본 결과, 또래 상호작용, 선별 및 가족 상담, 수준 파악 및 수업준비, 전문기관 의뢰, 행정적 시스템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에 대한 실태 조사결과, 총 76명 가운데 9명이 ‘실시하고 있다’고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학교 환경 내 언어치료사가 상주하고 있을 시 이점에 대해 조사한 결과, ‘학교 교사 및 학부모와의 빠른 피드백 및 상담, ‘언어 관련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빠른 선별’이 비교적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결론 : 본 연구는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과 관련하여 다양한 설문을 통해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의 필요성과 개선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고 있어 본 연구를 기초로 하여 학교 환경 언어치료 지원의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길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9-000346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