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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경태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 - 33 (29page)
DOI
10.47020/JLC.2023.02.2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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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매운동은 비윤리적이라고 여겨지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 중지하는 소비자운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떤 유형의 소비자들이 불매운동에 참여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가진 민주시민의식, 소비자시민성, 지각된 효능감이 불매운동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 기법이 사용되었다. 편의 표집을 통해 모집된 총 281명의 대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디자인은 독립변인(민주시민의식), 매개변인(소비자시민성), 조절변인(지각된 효능감), 종속변인(불매운동 참여 의도, 실제 불매 행동)으로 구성되었다. 민주시민의식이 불매운동 참여 의도나 불매 경험 정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시민성을 매개로 하는 완전매개 형태로 나타났다. 지각된 효능감은 불매운동 참여 의도나 실제 불매 경험 정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각된 효능감의 조절 효과는 발견되지 않았다. 민주시민의식과 소비자시민성은 소비자 불매운동 참여 정도를 예측하게 하는 중요한 변인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 속에서 민주시민의식이나 소비자시민성의 고양은 건강한 소비문화와 함께 건전한 기업 문화를 조성하는 중요한 전제 조건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와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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