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소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61 - 16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어자극과 반응이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만 3세에 해당하는 4차년도 자료 2140개를 분석했다. 분석을 위해 SPSS 26.0과 Amos 26.0 그리고 MEDIATE를 사용하여 독립변수가 두 개인 병렬다중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자극은 언어표현과 또래놀이상호작용에 정적 영향, 언어표현은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정적 영향, 언어반응은 수용언어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언어자극이 또래놀이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표현언어는 정적 매개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언어발달을 독려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언어적 반응이 아닌 언어발달에 초점을 맞춘 언어자극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