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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몽하 (동명대학교) 성광숙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1 - 32 (12page)
DOI
10.35280/KOTPM.2023.2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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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 기법인 LDA 토픽모델링 분석을 이용하여 2010년부터 2022년까지 신진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변화 추이를 연구하였다. 먼저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텍스톰을 활용하여 전·후기(2010년-2013년, 2019년-2022년)의 데이터(전기 11387건, 후기 11663건)를 수집하여, LDA 토픽모델링 분석을 진행하였다. 비교결과 두 시기 간의 유사(類似) 내용과 확대 내용, 그리고 상이(相異) 내용이 유추되었으며, 이를 통해 변화 추이를 파악하였다. 유사 내용은 서울패션컬렉션의 "제너레이션 넥스트" 프로그램 등의 후원 프로그램, 삼성그룹, 동대문 상권, 신세계백화점 등의 후원사, 패션 편집숍과 전시회를 통한 비즈니스 전략이다. 확대 내용은 신진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온라인 비즈니스 확산, 신진 패션 디자이너 후원사 확산, 신진패션 디자이너의 어워즈 및 프로그램 증대이다. 상이 내용은 핫한 신진 패션 디자이너의 세대 교체, 신진 패션 디자이너의 시대 트렌드 선도로 도출되었다.
이에 본 연구가 국내 신진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상품디자인 및 기획, 그리고 해외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 시, 기초적인 자료 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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