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Yujin Oh (Seoul Munbaek Elementary School)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93 - 22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시간 주의 Read by Grade Three (RBG3) 법에 대한 얼반 지역 교육자들의 정책 이해과정과 이 센스메이킹이 영어학습자들의 배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 질적 연구를 위해 12명의 지역 행정가와 학교 행정가, 리터러시 코치, 교사들과 영어학습자에 해당하는 학생 가족들과 18번의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47시간의 학교 및 관련 회의 관찰을 하였으며, 25개의 정책 관련 문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얼반 지역의 자원이 부족한 맥락적 요소(인프라, 인적 자원, 교수학습 시간, 교원교육 등)가 이 정책 이해과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며, 초기의 정책에 대한 책무성 증진 및 읽기 교육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는 긍정적 해석들이 점차 좌절, 무기력, 모욕감, 불공정성 등의 부정적 감정을 유발시키며, 이 유예 제도의 효과성에 대해 의구심을 품게 했다. 교사들은 영어학습자들의 면제 조항은 비현실적이며, 끊임없는 표준화 시험은 아이들에게 실패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얼반지역의 언어적 다양성이 학교 외적인 행사에서만 그 가치를 인정받고, 교실 안에서는 여전히 부족한 영어에만 집중되어 있음을 안타까워 하였다. 표준화 중심의 책무성 시스템은 결국은 문화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페다고지를 교실 내에서 실현할 수 없게 만들거나 그것이 시험 점수 증진으로만 활용됐을 때에 그 가치를 제한적으로 인정하게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이 3학년 읽기 유예법이 얼마나 영어학습자의 배움을 잦은 평가와 개입으로 방해하며 기존 정책의 의도인 학생들의 기초 읽기 능력향상을 통한 추후 학습으로서의 성공과 달리, 의도치 않은 부정적 메커니즘을 통해 영어학습자들에게 실패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음을 함의한다. 또한 두 개 이상의 언어가 혼합된 다양한 모국어들을 지닌 학생들이 한 반으로 구성될 경우, 어떻게 이들의 언어들을 활용하여 영어학습과 연계되어야 할지 관련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
Ⅳ. Findings
Ⅴ. Discussion
Ⅵ. Implication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0352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