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영 (전남대학교) 이경양 (전남대학교) 전하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1 - 44 (24page)
DOI
10.32341/JCER.2023.3.36.1.2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밖청소년으로서의 경험이 대학진학에 관해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를 사례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밖청소년으로서의 경험은 대학진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교밖청소년은 대학진학 준비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셋째, 학교밖청소년의 대학진학 후의 삶은 이전과 어떻게 달라지는가? 연구방법은 의도적 표본추출을 하여 3명의 학업형 학교밖청소년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했으며, 사례연구의 개방코딩과 범주화, 범주 확인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의 제시는 첫째, 대학진학의 결심에는 학교밖청소년으로서 경험한 차별과 소외가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대학진학을 통해 차별과 소외를 극복하고자 했다. 다음으로 대학진학을 준비할 때는 세 가지 어려움을 경험 및 보완했다. 입시 정보 취득의 어려움, 자기통제의 어려움, 입시 전형 제한의 어려움 이 세 가지였다. 마지막으로 대학에 진학한 후에는 공통적으로 원하던 삶을 살아가고 있었으며,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결론에서 학교밖청소년의 대학진학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종합적으로 강화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4-000436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