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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주한 (대구대학교) 이다민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학회 美學(미학) 美學(미학) 제8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47 - 18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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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컴퓨터게임이 철학적 고찰의 합당한 주제가 될 수 있는지, 만일 될 수 있다면 철학이 컴퓨터게임이라는 주제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지의 문제를 다룬다. 오늘날 컴퓨터게임은 전례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러한 상황에서 게임이 예술인지, 게임의 경험이 어떤 가치를 갖는지 등에 관한 대중적 논쟁 역시 뜨겁다. 이러한 대중적 논쟁의 핵심에는 근본적으로 컴퓨터게임에 대한 철학적, 미학적 의문들이 자리하고 있음에도, 컴퓨터게임은 철학과 미학에서 아직 변방에 머물러 있는 주제이다. 우리는 컴퓨터게임을 본격적인 철학적 탐구의 대상으로서 제시하고, 그러한 탐구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보이기 위해, 게임의 본질과 정의, 게임과 예술 사이의 관계, 게임과 재현의 문제, 그리고 게임의 가치라는 네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컴퓨터게임 철학의 지형도를 그릴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철학자들을 향하여 컴퓨터게임이 철학과 미학의 진지한 주제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기존의 철학과 미학적 논의들의 흐름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일 가능성을 제안할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철학에 종사하지 않는 이들에게는 컴퓨터게임을 더 정교하고 심도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자가 됨으로써, 컴퓨터게임에 있어 대중과 이론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을 좁히고 불필요한 억측과 오해를 줄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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