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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서울대) 안솔뫼 (서울대학교) 박유이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15 - 1,057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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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전도(EEG)는 교육 연구에서 학습자의 학습 과정과 수행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 모바일 EEG 기기의 확산으로 인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EEG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교육적 맥락과 연구 설계 방법, 도구적 타당성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는 아직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 연구에서 모바일 EEG의 교육적 활용과 도구적 타당성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PRISMA 가이드라인에 따라 국외 주요 학술 데이터베이스에 2011년 1월부터 2022년 1월까지 출판된 관련 문헌을 수집하였고, 포함․제외 기준에 따라 최종적으로 27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각 논문을 세 가지 주요 측면(연구 맥락과 관심 측정 영역, 실험설계 및 데이터 수집, 동시 수집 데이터 및 관계)을 중심으로 검토하였고,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EEG 기술은 과학 교육 분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었으며, 관심 영역은 인지, 정서, 운동 영역 순으로 측정 빈도가 높았다. 둘째, EEG 기술은 준-자연적인 실험설계, 컴퓨터 기반의 학습 환경 연구 설계에서 주로 활용되었고, 다수의 연구에서 10채널 이하의 모바일 EEG 기기를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EEG를 15분 이하로 측정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모든 영역에서 뇌파 신호 주파수 데이터를 가장 빈번히 측정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설문지와 성취도 데이터는 모바일 EEG 데이터와 함께 가장 높은 빈도로 동시 수집되고 있었다. EEG 데이터와 동시 측정한 데이터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완전/준-자연적인 실험설계에서, 뇌파 측정 시간이 30분을 초과하는 경우, 알파파와 베타파를 측정하는 경우에 모바일 EEG 주의 영역 데이터의 타당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EG 기술이 교육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현황과 도구적 타당성을 체계적으로 검토한 이 연구가 향후 교육 연구에서 모바일 EEG 기술을 활용하는 데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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