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희 (경희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박사수료)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9 - 3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문제행동간의 관련성을 확인하는 동시에 자아존중감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방법: 한국아동패널 11차년도(2018년) 자료를 사용하였고 총707명의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검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문제행동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아동의 문제행동 전반과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으로서 자아존중감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행동의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학업스트레스가 내재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며 이때, 자아존중감이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아존중감의 매개역할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아동의 문제행동 전반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아동의 문제행동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매개변인으로써 역할의 차이를 보인 것은 문제행동 유형에 대한 예방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