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시완낙콩 (경희대학교) 한재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5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83 - 41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시완 낙콩·한재민, 2022,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태 신체언어 대조 연구, 어문연구, 196 : 383~410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태국의 신체언어를 대조 분석을 함으로써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양국의 신체언어가 동작과 의미가 일치하는 것이 113개였고 나머지 37개는 태국의 신체언어와 동작 혹은 의미가 일치하지 않거나 한국에만 존재하는 고유의 신체언어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양국 신체언어의 차이점에 중점을 두고 교육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먼저 양국의 신체언어가 동행위 부분동의(同行爲 部分同意), 동행위 이의(同行爲 異意)인 경우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항목들을 우선적으로 교육해야 한다. 그리고 이행위 동의(異行爲 同意)인 경우에는 의미 추측이 어려운 항목들을 선정하여 가르쳐야 한다. 또한, 이행위 이의(異行爲 異意)인 경우에 명시적인 학습이 필요하며 문화 교육과도 연계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태국 중등학교 교재 분석을 통해 교재 구성에서 태국인 학습자의 지식 부족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항목들을 고려할 것과 삽화뿐만 아니라 문화나 읽기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신체언어를 다룰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그동안 양국의 신체언어를 대조 분석한 연구가 없었던 상황에서 이를 본격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