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숙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102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529 - 55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어 학습의 기본 목적은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있다. 의사소통은 문장을 기본 단위로 이루어지고, 문장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기본 재료가 되는 어휘에 대한 학습이 먼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어휘교육의 중요성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최근 외국어 ‘표현능력(말하기, 쓰기)’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지만 기존의 어휘교육에서는 여전히 ‘이해어휘’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표현능력’의 근간이 되는 ‘표현어휘’가 특별히 강조되지는 않고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표현능력’의 향상에 직접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표현어휘’ 교육방안의 필요성과 외국어 ‘표현어휘’ 교육에 모국어 ‘표현어휘’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먼저 어휘교육을 통해 얻어지는 ‘어휘력’이란 무엇인지, 어휘가 언어사용자의 머릿속에 어떻게 저장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 3장에서는 ‘이해어휘’와의 비교를 통해 ‘표현어휘’의 특성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어서 4장에서는 2장과 3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2언어의 표현어휘 교육에서 모국어 표현어휘를 활용하는 것이 왜 필요한지를 논의하고, 한국인 학습자들의 중국어 교육을 위해 한국어 표현어휘를 활용한 중국어 표현어휘 목록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