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참이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8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9 - 6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 결혼이민자의 정체성을 ‘국적취득 준비 한국어 수업’ 참여 경험과 관련하여 탐색해 보고자 함이다. 특히 ‘국적취득 준비 한국어 수업’에 참여한 여성 결혼이민자의 한국어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국적취득 준비 한국어 수업 경험을 통해 학습자는 어떠한 정체성의 변화를 겪는지를 수업 관찰 및 참여자 심층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여성 결혼이민자의 수업 참여와 한국어 학습은 단순히 언어적 요소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정체성 형성 및 강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첫째, 여성 결혼이민자는 ‘한국어’가 결혼이주민으로서 안정적인 자리매김을 위해 필수적이며 모국어와 결합하여 경제적 자본으로 치환 가능한 것임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해 주는 도구로서 한국어 학습에 적극적으로 투자하였으며 학습 동기는 강화되었다. 둘째, 여성 결혼이민자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는 ‘국적취득’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 자발적으로 이주해 온 사회문화적 주체로 스스로를 인식함에 따라 수업 내용을 통해 한국 사회에 더 잘 적응하기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주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다. 셋째, 여성 결혼이민자들은 본 수업에서 배운 지식 및 한국어 능력 향상을 을 통해 아내와 어머니로서 가정 내에서 위치를 확고히 하고자 하였다. 특히 자녀교육을 주도할 수 있는 어머니로서의 정체성이 공고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업 참여 과정과 학습 내용을 통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여성 결혼이민자는 자신의 정체성을 끊임없이 협상하며 긍정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