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규 (경희대학교) 김병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21 - 25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의 내부형 공모 교장으로 임용되어 4년차 근무 중인 A교장의 리더십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특징과 의미를 논의하고자 수행된 연구이다. 이를 위해 2020년 2월부터 11월까지 약 9개월간 I광역시에 위치한 자율형 공립 고등학교인 Y고등학교의 A교장을 비롯한 4명의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 관련 자료의 수집 등의 방법을 통한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A교장의 리더십 모습은 ‘직접 뛰기’, ‘함께 성장’, ‘모범 보이기’, ‘힘들어도 소통’, ‘부딪히며 나아가기’의 모습이 대표적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리더십 모습을 바탕으로 도출한 A교장 리더십의 특징은 ‘슈퍼리더로서의 학교장’, ‘교사의 교육력 촉진자’, ‘소통을 통한 교육 공동체 조성자’, ‘민주적 의사 결정자’, ‘교육수요자 중심의 학교 경영자’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료 분석 결과를 토대로 내부형 공모제 교장 선발 절차 중 A교장이 Y고등학교를 분석하여 제출한 학교경영계획서가 리더십 측면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장 직무에 필요한 리더십을 기르고 유능한 학교장을 양성하기 위한 제도적 기준 마련 및 학교장 임용 제도의 개선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그동안 학교장 리더십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고등학교를 연구 현장으로 삼았다는 점과 교장 공모제의 쟁점 중 하나인 내부형 공모 교장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