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수 (부산대학교) 조수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39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15801/je.1.139.202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당 연구는 SPSS의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2015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 대한 윤리교사 인식의중요도와 실제 수업에서의 실행도를 분석하여, 내용체계에 대한 분석과 거기에서 도출되는 함의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해당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윤리교사들은 내용체계의 영역에서 ‘사회와 윤리’를 중요도와 실행도에서 모두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윤리교사들의 내용체계 인식의중요 순서는 ‘사회와 윤리’와 ‘생명과 윤리’가 가장 높았고, ‘문화와 윤리’와 ‘과학과윤리’는 가장 낮았으며, ‘평화와 윤리’는 고른 평가를 받았다. 셋째, 윤리교사들은「생활과 윤리」 내용체계 중에서 지속 유지 강점 영역으로 ‘사회와 윤리’, 중요도는높으나 실행력은 낮아 우선 개선이 필요한 영역으로 ‘평화와 윤리’, ‘생명과 윤리’, ‘과학과 윤리’, ‘현대 생활과 실천 윤리’로 인식하였다. 그리고 중요도와 실행도 모두 낮은 영역은 ‘문화와 윤리’다. 넷째, 윤리교사들은 대학 입시 수능 출제의 빈도와 난이도가 높은 단원에 중요도와 실행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