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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담율 (인천대학교) 김종흠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41 - 36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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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지향적 소비에 해당하는 물질소비와 경험소비를 대상으로 각 소비유형이 어떤 조건에서 소비자에게 더 가치가 있고 구매만족도와 소비행복도와는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소비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적 변수로는 성별, 연령, 소득, 그리고 직업군, 심리적 변수로는 가격민감성과 자기감시성을 고려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남성은 물질소비, 여성은 경험소비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득수준이 높고 전문직에 종사할수록 경험소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소비유형의 선택은 가격민감성이 높을수록 물질소비를 선택하는 경향이 높았지만 자기감시성은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만족도와 소비행복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연령, 소득, 자기감시성, 가격민감성 모든 변인에서 구매만족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행복도에서는 연령과 자기감시성에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변수와 소비유형선택이 구매경험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해보면 가격민감성과 소비유형의 상호작용이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행복도에서는 자기감시성과 소비유형의 상호작용이 의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소비자가 소비유형을 선택할 때, 의사결정에서 중요한 요인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학문적 의미가 있고 마케팅 또는 소비자 정책에 관여하는 실무자들에게 소비자의 구매만족도와 소비행복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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