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화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0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59 - 306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성인들의 일상 대화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일상 대화 교육요구도를 측정할 수 있는 연구도구를 개발하고, 만 25-79세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교육내용 선정은 Borich 요구도 점수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사용하여 두 방법 모두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난 문항을 최우선순위로 확정하였다. 결과: 총 1066명의 성인들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 일상 대화 교육의 최우선순위 문항 11개를 선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또, 성별, 연령, 지역, 최종학력, 직업 유형에 따른 교육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교육요구도에 조금씩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일상 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최우선순위 교육 내용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교육 대상에 따라 교육 내용을 달리 설계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