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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애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퇴계학연구원 퇴계학보 퇴계학보 제15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5 - 90 (46page)
DOI
10.46264/toegye.2022.15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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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孟子集註大全』의 주석가 범위가 宋季元明理學通錄의 송원대 학자 범위와 거의 같다는 점에 착안하여 주석가 구성의 편집 관점을 비교하고 맹자집주대전의 존재 의미를 역사적 관점에서 고 찰하였다. 맹자집주대전은 집편 형식으로 논리적 구조가 아니다. 倪士毅의 스승인 원대 陳櫟의 설이 가장 많이 배치되었다. 또 맹자집주대전은 新安 朱氏 家學의 세력 안에 있던 胡炳文 등의 원대 巨儒의 설을 주로 채록하였다. 이들 주석의 집편은 맹자를 일관된 구조로 파악하기 어 렵게 만들었다. 그러나 주자학(중화신설)이 맹자의 위상 강화로부터 성립되었고 주희의 맹자집주가 맹자집주대전의 본주라는 점을 감 안하면, 맹자집주대전의 주석에는 주자학이 투영되어 있다. 퇴계는 주희 제자 목록을 宋季元明理學通錄에 정리하였다. 퇴계 는 스승의 풍도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던 주희 생시의 제자[蔡元 定, 黃幹, 輔廣, 廖子晦, 陳埴 등]를 강조하였다. 이 분류는 도통이 기 준이기에 맹자집주대전의 주석가 범위와 일치하면서도 우선순위에 서는 차별화를 나타냈다. 宋季元明理學通錄의 예에 드러나듯이 맹자에 터하고 있는 조선 의 주자학과 성리학은 산만하고 불편한 독서를 유발하는 맹자집주대 전의 편집 관점을 재조정하면서 학술이 심화하여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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