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병삼 (육군3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23 - 2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20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 나타난 고등학생의 수학과목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학교수준 변수와 학생수준의 변수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달성하기 위해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시행한 2020년도의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의 수학성적 데이터를 분석했다. 데이터에 포함된 대상은 고등학교 212개교, 교사 2,304명, 고등학생 10,526명이며, 설문조사 결과 및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포함되어있다. 분석에 포함된 변수는 학교수준 7개, 학생수준 8개이고, 자료분석을 위해서 다층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적용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성적에 영향을 주는 학교수준 변수들 가운데 기초수급자수는 유의미한 부적 효과를 나타냈으나 수학교사의 수업활동, 학교차원의 원격수업중요도, 원격수업 준비도 등은 수학성취에 유의미한긍정적 효과를 보였다. 둘째, 수학성적에 영향을 주는 학생수준의 변수들 가운데 EBS수학과목 시청은 부적인 효과를 나타냈으나, 수학가치인식, 수학과목 학원수강, 수학원격수업, 수학 학습활동, 부모와의 관계, 교육자본 등은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셋째, 수학가치인식은 직접효과는 없었으나, 가장 큰 간접효과를 보였고, 교사와의 관계도 직접효과는 없었으나 유의미한 간접효과를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