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0 - 50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대학원생 멘토의 경험의 의미와 성장 및 멘토에게 필요한 역량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K 미술 멘토링 프로그램에 멘토로 참여한 경험이 1년 이상인 멘토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3개의 상위범주와 19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였다. 첫 번째 범주 ‘미술 멘토링 경험의 의미’의 하위범주는 ‘다양한 연령대와의 소통’, ‘인드라망 - 공생하는 관계’, ‘together의 의미’, ‘희망적인 미래를 꿈꾸기’, ‘자존감 상승을 통한 슬럼프 극복’, ‘자신의 꿈을 되돌아보는 계기’였다. 두 번째 범주 ‘미술 멘토링을 통해 멘토가 경험한 성장’의 하위범주는 ‘자기 객관화’, ‘준비된 사람으로 나아감’, ‘자신을 대하는 태도의 성숙’, ‘문제의 구체적 접근을 통한 발전’, ‘멘티에게 귀감이 되기 위한 노력’이었다. 마지막 범주 ‘미술 멘토링에서 멘토에게 필요한 역량’의 하위범주는 ‘미술에 대한 시야의 확장’, ‘미술을 하는 사람임을 상기시키는 태도’, ‘아니다라고 말하지 않고 멘티와 함께 찾아나가는 태도’, ‘정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 여러 방향성을 제시하는 태도’, ‘공감 능력’, ‘경청 능력, ‘근거 있는 피드백 제공’, ‘맞춤형 멘토’였다.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한 미술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으로 ‘미술 멘토링 프로그램의 차별성 강화’, ‘멘토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개발 및 멘토 교류 활성화’, ‘실시간 쌍방향 소통 활성화’, ‘멘토-멘티 및 멘티들 간의 만남의 기회 제공’, ‘멘토 전문성 활용’, ‘멘티에 적합한 멘토 선발과 결연’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